엘리스의 '[고급-자연어처리] 프로젝트 교육' 이수 후기

2022. 12. 20. 16:13후기/교육 프로그램 이수 후기

1. 2022년 군 장병 맞춤형 온라인 SW·AI 역량강화 교육에 참여하다.

2022년 군 장병 맞춤형 온라인 SW·AI 역량강화 교육에 참여했다. 엘리스와 카카오엔터프라이즈라는 곳에서 하는 교육을 들을 수 있다고 했다. 둘 다 같이 듣는 것도 가능하다고 하여 둘 다 신청했다. 5월 31일에 엘리스로부터 온라인 교실 초대장이 메일로 왔고, 다음날 진단평가 안내가 왔다. 진단평가를 보고 6월 13일부터 교육이 시작되었다.

 

군 장병 맞춤형 온라인 SW·AI 역량강화 교육 안내
군 장병 맞춤형 온라인 SW&AI 역량강화 교육 안내

 

2. 엘리스의 '[고급-자연어처리] 프로젝트 교육'에서 배운 것

 

엘리스의 '[고급-자연어처리] 프로젝트 교육' 트랙 소개
엘리스의 '[고급-자연어처리] 프로젝트 교육' 트랙 소개(출처 : 엘리스)

 

엘리스의 '[고급-자연어처리] 프로젝트 교육'에서는 3개의 기본 교육과정과 2개의 프로젝트 과정이 있다. 기본 교육과정에서 인공지능으로 자연어를 처리하는 방법을 배운 다음, 프로젝트 과목에서 활용해보는 순서로 교육이 이루어진다.

 

'딥러닝 기초' 과목에서는 퍼셉트론, 텐서플로우 등에 대하여 배웠다. 'CNN과 RNN 이해하기' 과목에서는 이미지 데이터를 처리하는 법, CNN 모델과 RNN 모델의 작동원리 및 다양한 변형, Vanilla RNN의 문제점을 해결한 LSTM 모델과 GRU 모델에 대하여 배웠다. '자연어 처리' 과목에서는 텍스트 전처리 및 단어 임베딩 하는 법 등을 배웠다.

 

그렇게 기본적인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프로젝트 과정을 2개 끝냈다.

 

엘리스 플랫폼에서 아래의 사진과 같이 학습 진도율을 확인할 수 있다. 처음에는 학습진도률이 다 0%부터 시작한다. 진도가 나간 만큼 학습진행률이 올라가서, 과목을 완전히 이수하면 학습진행률이 100%가 된다.

 

엘리스의 '[고급-자연어처리] 프로젝트 교육' 커리큘럼
엘리스의 '[고급-자연어처리] 프로젝트 교육' 커리큘럼(출처 : 엘리스)

 

반응형

 

3. 엘리스의 수업방식

수업은 동영상 강의, 확인 문제, 코딩 실습으로 이루어진다. 동영상 강의는 일반적인 인강과 그렇게 다르지는 않다. 

 

엘리스의 동영상 강의 모습
엘리스의 동영상 강의 모습(출처 : 엘리스)

 

동영상 강의가 끝난 다음에 다음의 사진과 같은 확인문제가 한두문제 정도 나온다. 정답을 클릭한 후에 제출하면 된다.

 

엘리스의 확인문제
엘리스의 확인문제 (출처 : 엘리스)

 

실습 교육 화면은 아래의 사진과 같다. 왼쪽에 설명문의 요구에 따라서 코드를 만들면 된다. 잘 모르겠는 경우에는 좌상단의 동영상 해설을 들을 수 있다.

 

엘리스 코딩 실습 교육
엘리스 코딩 실습 교육(출처 : 엘리스)

 

4. 엘리스 교육 플랫폼의 좋았던 점

잘 모르겠는 것이 있으면 온라인 교실에서 질문을 할 수 있다. 그리고 그에 대한 답변이 보통 몇 시간 안으로 왔다. 그래서 혼자서 공부하더라도 어려운 것 없이 할 수 있었다.

 

그리고 하나의 교육과정을 이수하면 더 심화된 교육과정을 이수할 수 있게 해주는 것도 좋았다. 나 같은 경우에는 진단평가를 보는데 부대에 일이 생겨서 다 못 보고 나갔다. 그래서 초급과정에 처음 배정되었었다. 그런데 이수를 하면 더 심화된 과정을 들을 수 있으니 빨리 초급과정과 중급과정을 마치고 고급과정을 배울 수 있었다.

 

 

5. 엘리스 교육 플랫폼에 아쉬었던 점

군대에서 듣다보니 소리를 들을 수 없는 컴퓨터가 많았다. 스피커 연결잭 고장인 컴퓨터가 많았기 때문이다. 그런데 동영상 강의 해설을 듣기 위해서는 소리를 들어야 하지 않는가? 그래서 군대에서 해설을 듣기에 어려운 점이 있었다. 글로 풀어준 해설도 같이 있었으면 더 좋았을 것 같다.

 

6. 군장병 대상 엘리스의 '[고급-자연어처리] 프로젝트 교육'의 이수자 특전

엘리스 교육을 이수하면 이수증 발급과 함께 교육과정에 따른 도서도 선물로 준다. 혼자서 더 공부할 수 있는 책을 선물로 주는 것이 정말 좋았다.

 

이번 교육의 이수자 특전
이번 교육의 이수자 특전 도서(출처 : 엘리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