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긴급지진속보(지진예보) 개요 및 간단한 설명

2022. 9. 9. 14:20일본어와 일본문화/일본의 재난대응

현대과학이 많이 발전하였지만 아직 지진발생을 정확히 예측하는 것은 어렵다. 태풍이 언제 어디서 발생할지 예측하기 어려운 것과 같다. 다만, 남쪽에서 올라오는 태풍의 정보를 이용하여 태풍예보를 할 수 있는 것과 같이 지진예보도 할 수 있다. 이번 글에서는 일본의 긴급지진속보(지진예보)에 대하여 설명한다.

 

1. 일본의 '긴급지진속보'란?

긴급지진속보는, 지진발생 직후에, 지진의 영향을 받는 각 지역에 지진으로 인한 진동의 도착시간과 진도를 예상하여 최대한 빨리 알려주는 것이다. 이 긴급지진 속보를 이용하여 강한 진동이 시작되기 전에 사람들은 안전한 곳으로 대피하고, 열차는 속도를 줄이는 것 등을 한다.

 

2. 긴급지진속보의 원리

긴급지진속보의 원리는 두 가지이다. 첫 번째는 지진파의 종류에 따른 속도차를 이용한 것이다. 두 번째는 전기신호와 지진파의 속도차를 이용한 것이다.

 

지진파에는 P파와 S파가 있다. 표면파인 L파와 R파도 있지만 여기서는 제외하고 설명한다. P파 보다 S파가 더 큰 진동을 일으키며 더 많은 피해를 끼친다. 그런데 속도는 P파가 S파보다 빠르다. P파는 초속 약 7km이고, S파는 초속 약 4km이다. 그래서 P파가 확인되었을 때, S파가 오기 전에 큰 진동이 시작될 수 있다는 것을 알릴 수 있다.

 

또한, 지진파의 속도보다 전기신호의 속도가 압도적으로 빠르다. 그래서 지진관측소에서 관측한 지진 데이터를 기상청에 보내고, 기상청에서 분석하여 지진이 도착하기 전에 긴급지진속보를 낼 수 있다. 이 지진파와 전기신호의 속도차를 보다 적극적으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지진관측소가 보다 세밀한 간격으로 있어야 한다. 그래서 일본에는 약 1,690개의 지진관측소가 있다고 한다. 

 

아래의 사진을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빨간 점은 일본 기상청 소속의 지진관측소이고, 노란 점은 일본 방재과학기술연구소 소속의 지진관측소이다.

 

일본 긴급지진속보에 활용되는 지진관측소

 

3. 일본 긴급지진속보의 종류 및 발표 조건

일본 긴급지진속보에는 특별경보, 경보, 예보라는 3가지 종류가 있다. 이것들의 발표 조건은 각각 아래와 같다. 참고로 여기서 진도는 일본 기상청 진도이다.

 

예보의 발표조건 : 어느 지진관측소에서 관측한 P파 또는 S파의 진폭이 100 갤 이상인 경우 또는 관측된 지진파를 분석하여 예측된 진도가 매그니튜드 3.5 이상이거나 최대예측진도가 3 이상인 경우에 발표함.

 

경보의 발표 조건 : 지진파가 두 개 이상의 관측소에서 관측되어, 예상최대진도가 5약 이상으로 예상된 경우에 발표함.

 

참고로 두개 이상의 관측소에서 관측된 경우라고 하는 이유는 지진계 주변의 낙뢰 등으로 일시적인 오류가 날 수가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진도 5약 이상에 경보를 내리는 이유는 진도가 5약 이상이 될 때부터 피해가 현저히 커지기 때문이다.

 

특별경보의 발표조건 : 경보 중에서 예상최대진도가 6약 이상일 때는 특별경보를 발표한다.

 

 

 

4. 일본 긴급지진속보의 발표 내용

예보 :

- 진원지와 지진의 발생 시각 추정치

- 지진의 규모의 추정치

- 예상되는 최대진도

- 예상되는 최대진도가 4 이상일 때는 주요동(미동 다음에 오는 진폭이 큰 진동)의 도착시간의 예상치도 내용에 포함된다.

 

경보와 특별경보  :

- 진원지와 지진의 발생 시각 추정치

- 지진 발생장소의 진앙지명

- 강한 진동 (진도 5약 이상)이 예상되는 지역명과 진도 4가 예상되는 구역명

 

참고로 일본 긴급지진속보에서는 일본 전국을 약 200개의 지역으로 나누어서 속보를 전하고 있다.

 

또한, 경보와 특별경보를 나누고는 있지만 진도 6약 이상의 진동이 예상되는 지역을 빠르게 예측하는 것은 현 기술로는 어려운 점과 특별경보와 경보를 단시간 안에 일반시민에게 구별하여 전하는 것도 어려운 점을 고려하여 긴급지진속보에서는 특별경보와 통상적인 경보를 구별하지 않고 발표한다.

 

5. 일본 긴급지진속보의 정정방송

진도 3 이하가 예상되었던 지역이 진도 5약 이상이 예상될 때 정정방송을 한다. 이 경우 새롭게 진도 5약 이상에 예상되는 지역과 새롭게 진도 4 이상이 예상되는 지역을 발표한다.

 

또한, 낙뢰 등으로 지진 이외의 현상을 지진으로 오인하여 긴급지진속보를 발표하였을 경우에만 긴급지진속보를 취소한다. 예상진도가 낮아진 경우에는 취소하지 않는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