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년병장이 알려주는 군대 동기제

2022. 10. 10. 09:30군대/군대 규정

1. 군대에서 동기란?

자신과 비슷한 시기에 입대한 사람들이다. 선임이나 후임이 아니기 때문에 서로 부담 없이 지낼 수 있는 사람들이다. 부대에 따라서 형동생하는 경우도 있고 아닌 경우도 있다.

 

2. 군대 동기제란?

군대에서 동기제란 특정 기간에 입대한 군인들끼리 동기가 되는 것이다. 부대에 따라서 다르지만 보통 기간을 1개월, 2개월, 3개월, 6개월, 1년 단위로 한다. 기간이 1개월이면 1개월 동기제, 6개월이면 6개월 동기제라고 한다. 6개월 동기제인 경우 1월 군번과 6월 군번이 동기가 된다.

 

2014년 YTN 뉴스에서 나온 6개월 동기제 설명
2014년 YTN 뉴스에서 나온 6개월 동기제 설명

 

3. 동기제에 따른 동기 기간은 어떻게 되는가?

1개월 동기제 - 매월 초 군번부터 매월 말 군번까지 동기

2개월 동기제 - 1월 초 군번부터 2월 말 군번까지 동기. 3월 초 군번부터 4월 말 군번까지 동기... 11월 초 군번부터 12월 말 군번까지 동기

3개월 동기제 - 1월 초 군번부터 3월 말 군번까지 동기, 4월 초 군번부터 6월 말 군번까지 동기... 10월 초 군번부터 12월 말 군번까지 동기

6개월 동기제 - 1월 초 군번부터 6월 말 군번까지 동기, 7월 초 군번부터 12월 말 군번까지 동기

1년 동기제 - 1월 초 군번부터 12월 말 군번까지 동기.

전군 동기제 - 이등병부터 민간인(진)까지 동기

 

반응형

 

4. 동기제의 장점

-동기제의 기간이 길수록 전반적으로 선임에 의한 부조리가 줄어드는 경향이 있다.

-동기끼리 편하게 지낼 수 있다.

5. 동기제의 단점

-동기가 많을수록 동기끼리 갈등도 많이 일어난다. 그리고 군대에서 부조리는 선임에 의해서만 일어나는 것이 아니다.

-인수인계가 잘 안일어날 수 있다. 동기에게 일을 알려주려고 하는 것은 어렵다. 일을 안 하려고 하는 사람도 많은데 동기면 지적하기도 어렵다. 그냥 스트레스 받지 않기 위하여 밑의 군번들에게 안 알려주고 자신이 해버리는 경우도 있다. 그리고 그 사람이 전역하면 남은 병사 중 할 줄 아는 사람은 없게된다.

-동기 기간 초 군번이 말 군번에 비하여 지나치게 불리하다. 그래서 초 군번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다.

-동기 기간 말 군번은 자대에 온 순간 일병 2호봉(3개월 동기제)이나 일병 5호봉(6개월 동기제), 상병 5호봉(1년 동기제)와 동기가 되고 말을 놓기 때문에 일을 잘 안 하려고 해도 지적하는 사람이 적다. 그래서 일을 잘 안 하려고 하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자신의 밑에 바로 후임이 오면 열심히 시킨다.

 

6. 병사의 동기제가 유독 회자되는 이유

사실 장교나 부사관도 동기제가 있다. 하지만 유독 병사의 동기제가 회자되는 이유가 있다.

우선 대한민국 남성의 대다수는 병으로 근무한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군대 동기제를 이야기 할 때는 자신이 경험했던 병사 동기제를 이야기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병의 복무기간이 장교나 부사관보다 짧기 때문이다. 장교는 적어도 2~3년은 복무하고, 부사관은 보통 5년 이상은 하는 것 같다. 장기 복무를 하게 되면 10년 이상하는 사람들도 많다. 그런 사람들이 같은 연도에 입대한 사람들과 동기가 되는 것은 처음에는 어색해도 2~3년 지나면 적응하게 될 것이다. 하지만 병사는 18개월(육군 기준) 복무하면 끝이기 때문에 1년 동기제의 경우 적응하고 훈련하면 이미 전역일 것이다.

마지막으로 병의 경우가 생활에 더 많은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장교와 부사관은 아무리 군인이라고 해도 퇴근하고 집에 들어가면 혼자서 자유롭게 쉴 수 있지만, 병사는 생활관에서 선임이나 동기, 후임과 생활하게 된다. 동기제 생활관이여도 그렇게 될 수 있다.

 

7. 동기제를 잘 이용하기 위해서 -12월에 입대하면 좋은 이유-

말도 많고 탈도 많은 군대 동기제이지만 어찌 되었든 군대에서 운영하고 있는 제도이다. 그리고 군대를 피할 방법은 사실상 없기 때문에 동기제도 피할 수 없는 것이다. 그러니까 어떻게 하면 동기제를 잘 이용할 수 있을까 생각하는 편이 좋다.

동기 기간 초 군번이 되는 것은 많은 손해를 입는 것이다. 그러니까 되도록 동기 기간 말 군번이 되는 입대시기를 선택하는 편이 좋다.

예를 들어, 1월에 입대하면 자대에서 어떤 동기제가 실시되든간에 이득은 없고 손해만 있다.
(1월 군번의 경우)
-1개월 동기제, 전군동기제 -> 보통
-3개월 동기제 -> 약간 손해
-6개월 동기제 -> 많이 손해
-1년 동기제 -> 후임보면 전역

반대로 12월에 입대하면 자대에서 어떤 동기제가 실시되든 간에 이득만 있고 손해는 없다.
(12월 군번의 경우)
-1개월 동기제, 전군 동기제 -> 보통
-3개월 동기제 -> 약간 이득
-6개월 동기제 -> 많이 이득
-1년 동기제 -> 자대오고 곧 있으면 선임없음

그러니까 되도록 12월에 입대하는 것을 추천한다. 만약 12월에 입대하기 힘들 경우에는 6월에 입대하는 것을 추천한다. 내가 추천하는 입대시기는 12월, 6월, 9월, 3월이다.

8. 말년병장의 동기제에 대한 생각

개인적으로 1개월 동기제가 가장 좋은 것 같다. 자연스럽게 동기라고 생각되고 앞서 언급한 동기제의 단점이 일어나기 어려운 기간이 1개월인 것같다.

나는 최대한 빨리 군대가기 위해서 그냥 4월에 입대했었다. 3개월 동기제를 3개월 차이까지는 동기라고 잘못이해한 것도 있었다. 이 글을 보는 사람은 나와 다르게 동기제를 잘 이용했으면 좋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