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카인양구가 정리하는 군인의 외출, 외박, 휴가 시 출타가방 규정

2022. 10. 25. 15:02군대/군대 규정

1. 병사의 출타용 가방 규정에 대하여 궁금해진 이유

병사가 외출, 외박, 휴가를 나갈 때 사용할 수 있는 가방에 대한 규정은 어떻게 될까? 나 역시 궁금했었지만 마지막 휴가까지 딱히 신경 쓸 이유가 없었다. 부대에서 출타용 가방을 보급해 주었기 때문에 그것을 이용하거나 선임이나 동기가 군장점에서 산 출타용 가방을 빌려서 쓰면 됐기 때문이다.

하지만 전역날이 오면서 신경 쓰이기 시작하였다. 부대에서 나누어준 출타용 가방은 전역전에 반납을 해야 했고, 전역하는데 동기의 가방을 빌릴 수도 없기 때문이다. 그리고 전역날에만 이용하자고 군장점이나 PX에서 출타용 가방을 사기도 아까웠다. 입대 전에 쓰던 백팩이 검은색이었으면 그냥 가지고 가서 썼을 것인데, 백팩색이 다른 색이어서 더 신경이 쓰였다.

인터넷으로 조사를 해보니 정확한 규정은 나오지 않았다. 지식인에서도 모든 가방이 된다고 하는 사람이 있었고 색상이 있는 가방은 안된다고 하는 사람이 있었다.

결국 행보관님께 미리 말씀드리고 사회에서 쓰던 가방을 가지고 부대로 복귀하였다. 그리고 그 가방에 짐을 싸서 전역날에 가지고 나왔다. 검은색이 아니라 다른 색이었기 때문에 다른 간부가 지적하면 어떡하나 하고 걱정도 했지만 아무도 뭐라고 하지 않았다.

아무 일 없이 내 사회 가방을 이용하였지만 병사의 출타용 가방에 대한 규정이 정확히 어떻게 되는지 궁금했다.

 

 

2. 병사의 출타 시 가방 이용에 대한 육군본부의 입장

국방부에 문의를 해보았다. 그리고 육군본부로부터 아래와 같은 답변을 받았다.

병사 출타 시 가방 이용에 대한 육군본부의 입장

 

즉, 병사가 외출, 외박, 휴가를 나갈 때 지참할 수 있는 가방에 대한 제한사항은 없다. 본인이 사용하고 싶은 가방을 사용하면 된다. 군장점이나 PX에서 파는 가방이 마음에 들지 않는 데에도 억지로 살 필요는 없는 것이다.

다만 정말 이상한 가방이나 명품 가방을 지참하여 부대 내에서 물의를 일으키는 사람도 없었으면 좋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