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삶이 힘든 이유는 철학 교육의 부재 때문이다

2023. 11. 14. 08:49인문학/로카인양구의 생각 정리

어느새 "힘들다."라는 말은 삶의 일부가 된 세상이다. 학생들은 입시로 힘들고, 청년들은 취업으로 힘들고, 그 위로는 먹고살기 힘들다. 힘들지 않은 사람을 찾기 어렵다. 즐거워 보이는 사람도 힘들다고 한다. 대한민국은 경제적 선진국이라는데, 왜 주변의 많은 사람들은 힘들어할까?

 

나는 그 이유가 '철학 교육의 부재'에 있다고 생각한다. 거의 모든 사람들은 지금에 맞는 '자신이 살아가는 이유'를 찾지 못했다. 그렇기에 불행할 수밖에 없다. 과거에는 맞았을지도 모르나, 지금에는 누가 봐도 틀린 가치관으로 살아가는데 행복할 수 없다. 

 

60년대에서 80년대에 이르는 국가가 고도성장할 때에는 나라의 발전이 눈에 보였다. 굶주리던 어제가 덜 배고픈 오늘로 바뀌고, 배부른 미래로 바뀔 것이었다. 누구나 그런 희망을 품고 열심히 살아갈 수 있었다. 그렇기에 '열심히 공부하고 일해서 나라를 발전시키는 것'을 강조하는 가치관은 행복과 이어지는 가치관이었다. 보릿고개로 힘든 오늘의 불행을 쌀밥과 고깃국을 먹을 수 있는 밝은 미래로 바꾸는 길 위에서 행복하지 않은 사람은 없었다. 그래서 그때에는 그것이 행복으로 가는 지름길이었다.

 

하지만 지금은 누가 봐도 다르다. 대한민국은 이미 선진국은 돼 버렸다. 국가의 발전은커녕, 선진국으로써 현상 유지가 사실상의 목표가 된 시점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거의 모든 사람들은 과거의 가치관으로 현재의 행복을 추구하려 한다. 실패할 수밖에 없다.

 

그리고 그렇게 된 이유는 사람들이 스스로 '자신이 살아가는 이유'를 생각하지 못하게 때문이다. 어느 선생님도 그것을 스스로 생각하라고 가르치지 않았고, 주변의 누구도 그것을 고민하고 있지 않기에 사람들은 자신의 삶의 이유를 생각할 수 없다. 그리고 '자신이 살아가는 이유'를 스스로 생각하는 것이 철학 교육의 시작이다. 즉, 우리는 철학 교육을 전혀 받지 않았기에 현재에 맞는 우리의 삶의 이유를 찾을 수 없다.

 

철학 교육의 부재가 삶을 불행하게 하고 있는 것이다.

 

 

로카인양구

2023년 11월 13일

 

 

 

철학 교육이란 거대한 폭포의 웅장함에 움츠러들지 않도록 하는 훈련과 같다.
철학 교육이란 거대한 폭포의 웅장함에 움츠러들지 않도록 하는 훈련과 같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