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일렉트론코리아 1차 면접 후기 (by 로카인양구)

2024. 3. 6. 23:10취준/면접 후기

2024년 2번째 면접은 도쿄일렉트론(TEL)이었다. 앰코코리아 면접 바로 다음날에 도쿄일렉트론의 면접이었기 때문에 조금 준비하기 힘들었었다. 그래도 모처럼 생긴 면접기회를 포기할 수 없으니 파이팅스피릿을 다해서 준비했다. 참고로 직무는 정보통신이었다.

 

도쿄일렉트론코리아의 경우에는 서류 합격 후에 바로 1차 면접이었다. 특이한 것은 1차 면접 때 회사설명회 및 선배와의 만남을 진행한다.

 

로카인양구 도쿄일렉트론 서류 합격
로카인양구 도쿄일렉트론 서류 합격

 

 

근데 문제가 조금 있었다.. 회사설명회 시작 시간은 8시 30분이었고, 20분 전까지 도착해야 했다. 집에서 면접장소까지 걸리는 시간은 2시간 정도이다. 결국 아침 첫차를 타고 출발하게 되었다. 그리고 안내된 도착시간의 20분 전쯤에 도착했다.

 

 

반응형

 

 

도쿄일렉트론코리아의 회사설명회 및 선배와의 만남

회사설명회는 약 1시간 정도 진행된다. 그냥 도쿄일렉트론의 역사, 사업 등을 간단히 설명해 준다. 그러고 나서 인사팀에서 지원자들에게 질문을 미리 받아서 도쿄일렉트론 사원들에게 물어봐주는 대담회가 진행된다.

 

선배와의 만남은 회사설명회가 끝나고 진행된다. 약 20분 정도 진행된다. 직무별로 모여서 궁금한 점을 물어보는 시간이다.

 

도쿄일렉트론 1차 면접

대담회가 끝나면 1차 면접이 시작된다. 1차 면접은 면접관 3명, 면접자 3명으로 진행되었다. 면접관은 인사팀 1명, 정보통신 직무의 사원 2명으로 구성되었다.

 

인사팀 면접관이 면접관 소개를 간단하게 했다. 그리고 지원자들에게 자기소개를 시키는 것으로 면접이 시작되었다. 이후로 받은 질문들은 아래와 같다.

 

1. 도쿄일렉트론에서 무엇이 하고 싶은지 외국어로 말씀해 주세요.

2. 책임감, 커뮤니케이션 능력, 전공 지식 등 다양한 역량을 자기소개서에 쓰셨는데, 이 중 어떤 역량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나요?

3. 면접자분들은 취업 활동을 하고 계신데, 취업 활동의 궁극적인 목표는 무엇인가요?

4. 책임감이 강하다고 하셨는데, 책임감을 실현한 경험은 있나요?

5. 정보통신에 대한 경험은 어떤 것이 있나요?

6. 개발 환경은 어떤 것을 사용한 적 있나요?

 

약 55분 정도 진행되었다. 그래도 그렇게 길게 느껴지지는 않았다. 3명이서 돌아가면서 질문을 받아서 그런 것 같았다. 면접 분위기도 매우 온화하다. 압박 면접 같은 느낌은 전혀 없었다.

 

외국어 질문은 간단하게 나올 것이라고 예상했었는데, 꽤 심도 있는 질문이 들어와서 약간 당황했었다. 그래도 일본어를 잘하기 때문에 별문제 없이 답할 수 있었다. 나름 JLPT N1 만점의 일본어 실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어떻게 일본어로 말할지가 아니라 어떤 내용을 말할지를 생각하면서 생각한 대로 이야기했다.

 

직무 관련 답변은 준비한 대로 말했다. 마음 같아서는 벌떡 서서 "이 두 주먹 안에 무엇이 있는지 아십니까? 이 두 주먹에는 열정과 패기가 있습니다. 열정과 패기로 직무를 다 해치우겠습니다!!!!"라고 외치고 싶었지만, 그런 열정과 패기를 바라는 눈치는 아닌 것 같아서 그냥 준비한 대로 말했다. 신입에게 직무 관련 경험을 요구하는 문화는 언제부터 생긴 것일까? 모순적이라고 생각하면서도 모든 회사에서 그런 질문을 받았기 때문에 이제 익숙해졌다.

 

아무튼 면접이 끝나고 인사팀의 안내에 따라서 나왔다. 그리고 짐을 챙겨서 집으로 돌아왔다.

 

 

 

 

도쿄일렉트론코리아 면접에 대한 이모저모

면접비는 5만 원이었다. 면접이 끝나면 현금으로 준다.

 

물과 커피는 물론이고 간식이 매우 풍성하게 준비되어 있었다. '이런 과자도 준비했어?'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고급진 과자들이 있었다. 면접 보기 전에는 면접에 집중하느라고 신경을 안 쓰고 있었는데, 끝나고 나오면서 보니 그랬다.

 

인사팀분들이 매우 친절했다. 그리고 면접관분들도 지원자들이 말하는 것을 최대한 경청하려고 노력하시는 것이 인상적이었다. 도쿄일렉트론에 대해서 정말 좋은 이미지가 생긴 면접이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회사 설명회는 최종합격자를 대상으로 해도 괜찮을 것 같다. 지원자가 회사설명회를 보고 회사가 괜찮다고 생각해도, 면접에서 떨어지면 아무런 의미가 없기 때문이다.

 

그리고 정말 놀랍게도 1차 면접 결과는 바로 다음날에 나왔다. 정말 빠른 속도였다. 그리고 면접을 보고 예상한 대로 합격이었다.

 

로카인양구 도쿄일렉트론 1차 면접 합격
로카인양구 도쿄일렉트론 1차 면접 합격

 

 

 

(질문이 있으신 분은 구독 후 댓글로 남겨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