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카인양구의 고려해운 코딩테스트 합격 후기

2024. 3. 11. 21:26취준/인적성 후기

2024년 4번째 면접은 고려해운이었다. 고려해운은 컨테이너 운송을 위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해운회사이다. 공지에 따르면 초봉이 식대와 성과급을 별도로 하여 5030만 원으로 상당히 높은 회사이다.

 

항상 그런지는 모르겠는데 내가 지원했을 때는 일반 사무직만 뽑았다. 그런데 특이한 점은 디지털이나 데이터 관련 역량을 우대한다는 점이다. 거기에 코딩테스트도 본다. 일반 사무직을 뽑는데 코딩테스트를 보는 회사가 흔하지는 않을 것 같다.

 

아무튼 오늘은 고려해운 코딩테스트 합격 후기를 써보려고 한다.

 

 

반응형

 

 

인적성에도 면접비를 준 회사 : 고려해운

고려해운은 채용 프로세스가 상당히 빠르게 진행되었다. 24년 1월 4일에 원서를 마감했는데, 1월 10일에 합격 발표가 나왔다. 아래와 같이 서류전형 합격 안내가 왔다. 사실 컴퓨터 공학을 전공하였고, 일본어와 중국어가 되기 때문에 합격할 것이라고 생각하고는 있었으나, 정말 합격하니 기뻤다. 

 

고려해운 서류합격 안내
고려해운 서류합격 안내

 

 

그리고 안내를 읽다가 놀란 부분이 있었다. 바로 온라인 역량검사와 코딩테스트를 응시하면 면접비로 5만원을 준다는 것이다. 그래서 더 파이팅 해서 두 시험을 준비했다.

 

온라인 역량검사는 다들 알고 있는 자칭 AI 역량검사이다. 가위바위보 시키고 고양이와 쥐 찾기 시키는 검사이다. 내가 싫어하는 시험이지만, 그래도 열심히 봤다. 따로 후기를 남기지는 않겠다. 만약 보게 된다면 자괴감 들겠지만 그래도 열심히 보기 바란다. 

 

코딩테스트를 하루 동안 나름 열심히 준비했다. 그동안 풀어보았던 문제들을 복습했다. 그리고 혹시 몰라서 SQL도 준비했다. 그리고 다음날 시험을 보았다.

 

 

 

 

고려해운 코딩테스트 후기

고려해운 코딩테스트는 응시기한 내에 자신의 일정에 맞추어서 자유롭게 응시하면 된다. 나는 마지막 날인 화요일에 응시했다.

 

시험을 시작하기 전에 마음을 가다듬었다. 코딩테스트는 깊은 주의력과 끈기를 필요로 한다. 그래서 파이팅 스피릿을 외치면서 시험 링크를 눌렀다.

 

시험 준비 화면이 나왔다. 참고로 시험은 프로그래머스에서 이루어졌다. 그리고 사용가능 언어는 JAVA, PYTHON, SQL이 있었다. 파이썬이 사용가능해서 다행이었다. C언어도 할 수는 있지만, 파이썬에 비해서 구현 난이도가 많이 높기 때문이다.

 

테스트 시간은 100분이었다. 그리고 문제는 총 6문제다. 자바나 파이썬으로 푸는 문제가 5문제이고 SQL로 푸는 문제가 1문제다. 그리고 그중에서 5문제 이상을 선택해서 풀면 됐다. 100분에 5문제 이상이라고 하니 안심이었다. 보통 이러면 문제의 난도가 높지 않기 때문이다. 그리고 SQL도 준비해 두어서 다행이라고 생각했다.

 

시험 응시 준비가 끝나고 마음속으로 '파이팅 스피릿'을 외쳤다. 그리고 시험 시작을 눌렀다.

 

그런데 파이팅 스피릿을 외칠 필요가 없었다. 정말 쉬웠다. 너무너무 쉬웠다. 10분 안에 6문제가 모두 끝났다. 검토까지 해도 20분 밖에 걸리지 않았다. 열심히 준비한 것이 허무할 정도로 쉬웠다. 모든 문제가 프로그래머스 레벨 1 정도이다.

 

고려해운 코딩테스트를 보게 된다면 문과 출신이라도 포기하지 말고 조금만 공부해두길 바란다. 정말 파이썬이랑 SQL을 하루 정도만 공부하면 풀 수 있는 수준으로 나온다.

 

 

728x90

 

 

고려해운 코딩테스트 결과 : 합격

그 주 금요일에 결과가 나왔다. 예상하고는 있었지만 합격이었다.

 

고려해운 실무면접 안내
고려해운 실무면접 안내

 

 

 

 

(궁금한 점이 있으신 분은 구독 후 댓글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