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아키텍처 준전문가(DAsP) 합격 후기 (by 로카인양구)

2024. 5. 5. 12:08후기/이공계열 자격증 및 시험 후기

요약

준비 기간 : 3일 (10시간)
준비 방법 : 수험서를 사서 공부함.

결과 : 70점으로 합격.
 

본문

24년 3월에 데이터아키텍처 준전문가(DAsP) 시험을 봐서 합격했다. 이번에는 그 후기를 쓰려고 한다.
 
데이터 관련 자격증을 가지고 있으면 나중에 요긴하게 쓰일 것 같아서 취득하기로 했다. 사실 sql 개발자나 데이터분석 준전문가를 먼저 따려고 했는데, 접수 시기를 놓치는 바람에 데이터아키텍처 준전문가부터 취득하기로 했다.
 
시험을 신청하고 시험공부를 어떻게 할지 계획을 세웠다. 그런데 시험 설명에 나와있는 과목 및 내용에 생소한 것들이 많았다. 그래서 인터넷으로 내용을 찾아가며 공부하기는 힘들 것이라고 생각하고, 교재를 사서 공부하기로 했다.
 

데이터아키텍처 준전문가(DAsP)의 과목 설명 중 일부
데이터아키텍처 준전문가(DAsP)의 과목 설명 중 일부

 
 
교재는 인터넷 서점으로 구입했다. 데이터아키텍처 준전문가(DAsP)는 마이너한 시험이라서 그런지 교재가 거의 없었다. 알라딘에도 교재가 한 권밖에 없었다. 그래서 그 한 권의 교재를 구매해서 공부하기로 했다.
 

내가 쓴 데이터아키텍처 준전문가(DAsP) 교재
내가 쓴 데이터아키텍처 준전문가(DAsP) 교재

 
 
교재 내용이 그렇게 충실하지는 않지만, 시험 합격하기에는 부족함이 없다고 생각한다. 아무튼 이 교재를 가지고 3일 정도 공부를 했다. 공부시간은 총 10시간 정도 했다. 생소한 분야이기 때문에 다른 자격에 비하여 상당히 많은 시간을 할애하여 공부했다.
 
그렇게 3일 동안 열심히 공부한 다음에 시험을 보러 갔다. 시험은 서울 목운중학교에서 봤다. 집이 준지방에 있기 때문에 아침 일찍 출발하였다.

 

정문에서 고사실 안내를 보는데, 의외로 응시자수가 많았다. 목운중학교에서만 439명이 신청했었다.

 

목운중학교 고사장 안내
목운중학교 고사장 안내

 

고사실에 들어가서 기다리고 있으니 감독관이 들어오고 시험 안내가 시작되었다. 감독관이 젊은 남자분이셨는데, 정말 꼼꼼하고 친절하셨다. 시험 끝나고 기억에 남는 몇 안 되는 감독관이셨다. 시험장 분위기는 여유롭다. 시간이 부족한 시험도 아니고 서로 경쟁하는 시험도 아니기 때문에 여유로운 분위기가 흘렀다. 여유로운 분위기에서 마지막으로 화장실을 다녀왔다. 그리고 문제지와 답안지를 받고 시험을 시작했다.

 

 

반응형

 

 

시험 내용은 크게 어렵지 않았다. 모르는 것은 그냥 넘어가고, 아는 것만 열심히 풀었다. 다 풀고 한번 검토했다. 그리고 예상점수를 계산해 보니 최소 66점 이상이었다. 60점 이상이면 통과이니 더 이상 검토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답안을 적어서 제출했다.

 

시험장을 나와서 벚꽃을 따라서 산책을 하다가 집으로 돌아왔다.

 

시험이 끝나고 3주 정도 후에 사전점수 공개가 있고, 4주 정도 후에는 결과가 발표된다. 나는 70점으로 합격이었다. 다음에는 빅데이터분석기사와 데이터분석 준전문가, SQL 개발자를 봐야겠다.

 

데이터아키텍처 준전문가(DAsP) 시험 결과
데이터아키텍처 준전문가(DAsP) 시험 결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