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카인양구의 제1급아마추어무선기사 자격소개와 취득 후기

2022. 9. 6. 09:12후기/이공계열 자격증 및 시험 후기

군대에서 무전 근무를 서다 보니까 무전기를 다룰 일이 많았다. 그러다 보니 무전에 대하여 더 배워보고 싶었다. 그래서 제1급아마추어무선기사 취득을 목적으로 공부해보았다. 예전에는 취득하기 매우 힘든 자격증이었지만, 요즘에는 기출문제를 몇 번 풀어보면 딸 수 있다.

 

1. 제1급아마추어무선기사 자격 소개

1.1. 자격 취득 시 수행가능 직무

제1급아마추어무선기사를 취득하면 아마추어국의 안테나공급전력이 1킬로와트 이하의 무선설비의 운용이 가능하다. 참고로, 제2급아마추어무선기사의 경우에는 200와트 이하의 무선설비운용이 가능하다.

 

1.2. 취득방법

KCA 국가기술자격검증 홈페이지에서 원서접수기간을 확인한 후에, 그 기간에 접수하고 시험을 보면 된다. 시험은 필기시험만 있고, 모든 문제는 선택형이다. 기출문제만 몇 번 풀어보면 쉽게 합격할 수 있는 수준이다.

 

반응형

 

1.3. 시험과목

시험과목은 전파법규, 통신보안, 전파공학, 영어, 무선통신술이다. 과목별 출제내역은 아래의 사진을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제1급아마추어무선기사 시험과목 설명
제1급아마추어무선기사 시험과목 설명

 

2. 제1급아마추어무선기사 취득 후기

 

2022년도 정기검정 1회 차 필기 접수기간 첫날인 2월 21일 개인정비시간에 휴대폰을 받자마자 바로 접수를 하였다. 접수 시작시간보다 몇 시간 후에 접수하였기 때문에 장소가 없으면 어쩌나 하는 걱정도 했었다. 다행히 빈자리가 남아있었고, 접수에 성공했다. 그리고 해양무선통신사도 같은 일자의 다른 시간대에 시험이 있었기 때문에 같이 접수를 하였다.

 

접수를 하고 시험대비를 시작하였다. 휴가를 나가서 시험을 보는 만큼 꼭 합격하고 싶었다. 네이버와 구글에 기출문제를 검색하여서 공부자료를 찾아내었다. 틈날 때마다 조금씩 공부했었다. 영어와 무선통신술이 조금 어려웠지만 열심히 하였다.  그렇게 며칠이 지나고 꿈과 같은 휴가날이 오고 시험을 보러 갔다.

 

시험장이 집에서 꽤 멀어서 아침에 고생했었다. 아침에 해양무선통신사 시험을 보았다. 나쁘지 않게 보았다는 생각이 들었다. 해양무선통신사 시험이 끝나고 주변에서 간단히 점심을 먹고, 카페에 들어가 아마추어무선기사 시험공부를 하였다. 나에게 어렵게 느껴지는 영어와 무선통신술을 집중적으로 복습하였다. 시험시간이 다가왔고 다시 고사장 안으로 들어갔다.

 

 

시험이 시작되었다. 예상대로 전파법규, 통신보안, 전파공학은 수월히 풀었다. 모두 다 맞출 자신이 있었다는 것이 아니라 60점은 넘기겠다는 생각이 들었었다. 그런데 영어와 무선통신술이 생각보다 어려웠다. 그래도 열심히 풀었다. 두 과목에서 과락만 안 나오면 합격이라고 생각하며 끝까지 풀었다. 다 풀고 나서 2번 정도 검토하고 답안지를 제출하였다. 바로 집으로 돌아왔다.

 

집에 돌아와서 가채점을 해 보았다. 다행히 평균은 가볍게 60점을 넘겼고 과락도 없었다. 황금 같은 휴가를 낭비하지 않았다는 것에 안도감이 들었다. 2주 정도 뒤에 공식적인 합격 발표가 있었고, 당연히 나도 합격이었다. 바로 자격증 신청을 하려 했다. 그러나 군대에서 격리 중이라 신분증을 찍을 수 없어서 할 수 없었다. 그래서 자대 복귀 뒤에 위병소에 가서 허락을 받은 후 신분증을 찍었다. 그 신분증 사진으로 자격증을 신청하였다. 며칠 후에 자격증이 도착하였다. 

 

제1급아마추어무선기사 자격증 우편
제1급아마추어무선기사 자격증 우편

 

자격증은 앞면은 한국어로 되어있고 뒷면은 영어로 되어있었다.

 

제1급아마추어무선기사 자격증 앞면
제1급아마추어무선기사 자격증 앞면

 

 

제1급아마추어무선기사 자격증 뒷면
제1급아마추어무선기사 자격증 뒷면

 

3.  제1급아마추어무선기사 공부 조언

기출문제와 똑같거나 유사한 문제들이 많이 나온다. 기출문제를 찾아서 반복 학습하는 것이 합격으로 가는 지름길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