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역 병사의 군토익 설명 및 응시 후기

2022. 8. 8. 13:56후기/인문계열 자격증 및 시험 후기

요즘 군대에서 자기개발이 유행하는 것 같다. 그래서 군대에서 토익 공부하는 사람도 많다. 그런 사람에게 추천해주고 싶은 것이 '군토익'이다. 비록 사회에서 인정받기는 어려운 시험이지만, 사회에서 보는 토익과 완전히 같은 방식으로 보는 시험이다. 그래서 처음 토익을 보기 전에 연습 삼아서 보면 좋다고 생각한다. 또한 응시비도 18000원으로 저렴하다. 이번 글에서는 군토익이 무엇인지 설명한 다음 군토익의 장점과 단점을 정리하고 군토익 응시 후기를 쓰도록 하겠다.

 

1. '군인 토익' 또는 '군토익'이란?

'군 토익'은 군인을 대상으로 하는 토익 특별시험 중 하나이다. '군 토익 특별시험'이라고도 한다. 육군뿐만 아니라 공군, 해군, 해병대, 국직부대도 응시할 수 있다(시험 관련 문의 전화번호로 물어본 결과 그랬다.). 또한, 병사들뿐만 아니라 장교, 부사관, 군무원, 사관생도, ROTC, RNTC도 응시할 수 있다. 보통 일 년에 9번에서 10번 정도의 군토익 시험이 있다. 군토익 일정이 잡히면 육군본부 인트라넷에 공지가 올라오고, 군토익 접수 사이트에도 공지가 올라온다. 잘 확인하고 접수하면 응시할 수 있다.

 

군토익 접수 사이트 : https://b2b.toeic.co.kr/rokarmy

 

:: TOEIC 위원회 특별시험 ::

 

b2b.toeic.co.kr

응시한 후에 결과는 밑의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군토익 성적확인 사이트 : https://ipscore.toeic.co.kr/index.asp

 

특별시험 성적확인 사이트

특별시험 성적확인 기본 1회, 추가발급신청 2회 모두 소진한 상태로 클릭시 아래 내용 아이피 차단 및 아이핀 오류 성적관련 문의처

ipscore.toeic.co.kr

 

시험관련 문의 사항은 02-2274-8243 으로 전화해서 문의하면 된다.

 

1-1. 군토익의 장점

1. 난이도가 일반 토익보다 쉽다는 평이 있다.(나는 잘 모르겠다...) 

2. 가격이 더 싸다. 18000원에 토익을 볼 수 있다.

3. 토익 고사장이 안 생기는 격오지(ex. 양구....ㅠ)에도 고사장을 개설해 주는 경우가 많다.

 

1-2. 군토익의 단점

1. 군내에서는 활용할 수 있는 성적이지만 민간 세상에서는 인정 안 해주는 경우도 있다.

2. 성적표에 리스링과 리딩 점수만 나오고 세부 분석은 안 나온다. 아래에 첨부된 내 성적표를 확인하면 알 수 있다.

 

 

반응형

 

2. 군토익 응시 후기

 22년 6월 초에 육본 인트라넷 공지에서 군토익 관련 안내를 확인했다. 시험일자는 6월 18일이었다. 그날 바로 접수했다. 고사장은 가까운 양구중으로 했다. 접수하고 나면 아래와 같은 내용의 확인 메일이 날아온다.

 

내가 접수 후에 받은 군토익 접수 확인 메일
군토익 접수 확인 메일

 

 6월 18일 토요일 아침, 온갖 근무와 작업으로 피곤한 몸을 일으켜 세운 후에 양구중으로 향하였다. 약국에 들러 박카스를 사서 원샷한 다음 양구중에 들어갔다. 시골의 중학교니까 시설이 안 좋겠지라는 예상했다. 그런데 의외로 양구중 시설은 엄청 좋았다. 내가 나온 학교보다 훨씬 좋았다. 아무튼 고사실로 들어가서 시험 응시 준비를 했다.

 

 

 시험 진행방식은 일반 토익 시험과 같았다. 온라인에는 군토익이 쉽다는 후기도 있었지만, 내가 느끼기에는 난이도도 똑같은 것 같았다. 리스닝을 많이 놓친 것 같다는 허탈함과 함께 시험이 끝났다. 며칠 후에 성적확인사이트에 들어가서 성적확인을 했고 결과는 다음과 같이 나왔다. 리딩과 리스닝 점수만 나오고 세부 분석은 없었다.

 

내 군토익 성적표
내 군토익 성적표

 

리딩은 내 역대 최고점이었다.... 하지만 리스닝이 너무 아쉬웠다. 하... 듣기 연습을 더 열심히 해야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