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카인양구의 물음 : 군대에서 사랑니 청원휴가 가능할까?

2022. 9. 20. 18:58군대/군대 휴가 관련 정보

1. 서문이자 결론

사랑니 발치 수술을 받기 위하여 청원휴가를 받을 수 있을까? 사랑니로 골머리를 앓고 있는 현역병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생각하고 있을 궁금증이다. 안 그래도 힘든 군생활인데 사랑니까지 아파오면 더 힘들기도 하다. 그런 사랑니를 군대에서 눈치 보면서 빼지 말고 민간병원에서 편하게 빼고 쉬고 싶은 마음과 사랑니 발치 수술을 위해서 연가를 쓰기에는 너무 아깝다는 생각이 같이 들것이다. 하지만 아쉽게도 저 궁금증의 답은 '거의 불가능하다.'이다. '거의'라고 쓴 것은 군대가 부대에 따라서 규칙이 달라지는 곳이기 때문이다. 운 좋게 되는 곳도 있을 수 있다.

나 역시 군대에 있으면서 사랑니를 뺐다. 내 연가를 사용하여 휴가를 나와 민간병원에서 사랑니 발치 수술을 받았다. 청원휴가를 받아보려고 시도하였지만 실패하였다. 내가 시도해 본 것들과 왜 실패했는지에 대하여 써보기로 했다. 사랑니로 힘들어하는 군인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2. 사랑니로 청원휴가를 시도해본 이유

내가 사랑니로 청원휴가를 받기위해서 노력해 본 것은 생떼를 부린 것이 아니라 청원휴가 규정 때문이다. '군인의 지위 및 복무에 관한 기본법 시행령'에 따르면 본인이 부상 또는 질병으로 요양이 필요할 때에는 연간 30일 이내로 청원휴가를 받을 수 있다. 사랑니도 이 규칙이 정하는 바에 포함될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반응형

 

3. 사단의무대의 안내

군대에서 청원휴가를 허락받으려면 군의관의 소견서가 있어야 한다. 그래서 사단의무대에 진료를 보러 갔다. 군의관과 접수를 보는 간부들은 사단의무대에서 사랑니를 빼줄 수는 있지만 사랑니로 청원휴가를 받을 수는 없다고 말했다. 원한다면 군병원에 보내줄 수는 있다고 했다. 그래서 알겠습니다라고 말하고 나왔다. 치과 앞의 게시판에는 다음과 같은 안내가 있었다.

 

치과 청원휴가 안내

Q. 치과 진료로 청원휴가 가능?

A. 노

개인연가를 사용해야 함. 민간 병원에 입원할 경우만 청원휴가 가능. 단, 1, 2번에 해당되는 경우 외래 검사도 청원휴가 가능

1. 군병원(사단의무대 미포함) 또는 민간 요양기관 진료 시 상급종합병원으로 진료 의뢰되는 경우(민간위탁진료 대상 해당여부를 군병원에서 확인).

2. 수술 등을 위한 청원휴가를 승인받았던 현역병이 치료 경과확인을 위하여 처치받은 병원을 재방문하는 경우.

관련 근거 : 현역병 등 건강보험 요양에 관한 훈령 제6조 진료목적의 청원휴가 등의 휴가.

 

요약하면 사랑니로 인한 진료로는 청원휴가가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사랑니로 입원까지 하는 경우는 거의 없으니까 말이다. 부대로 복귀하였고 군병원에 가게 되었다.

 

 

 

 

4. 군병원의 안내

군병원에서도 비슷한 맥락의 안내를 받았다. 군병원에서 발치 수술을 받기를 원하면 뽑아줄 수 있다고 했다. 만약 민간병원에서 사랑니 발치 수술을 받기를 원하면 "특별외출제도"를 이용하여 민간병원에서 수술을 받을 수 있다고 했다. 만약 원거리 진료를 원한다면 개인연가를 이용하여 진료를 받아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아래와 같이 민간병원진료에 관한 안내사항이 적힌 종이를 주었다. 이 종이를 받고 부대로 복귀했다.

 

군병원에서 나눠준 민간병원진료 안내

 

5. 개인연가로 사랑니 발치 수술을 받다.

결국에는 내 연가를 사용하여 내가 살던 곳에서 사랑니 잘 뽑는 곳으로 유명한 치과에 가서 사랑니를 뺐다. '군병원'과 '특별외출제도를 이용한 민간병원진료'라는 선택지도 있었지만 안 한 이유가 있다. 사랑니는 구강악안면외과를 전공한 치과의사에게 빼는 것이 좋다고 들었다. 

 

군병원에서는 나를 수술할 의사가 누구인지 알 수가 없다는 단점이 있다. 운 좋게 구강악안면외과를 전공한 군의관일 수도 있지만 아닐 수도 있다. 그래서 선택하지 않았다.

 

특별외출제도를 이용한 민간병원진료는 내가 치과의사를 선택할 수는 있다. 그런데 격오지에 치과의사가 그렇게 많지 않고 구강악안면외과도 드물다. 내가 살던 지역에서 찾기 어려웠다. 그래서 포기했다.

 

 

 

로카인양구가 추천하는 다른 글

우리 삶이 힘든 이유는 철학 교육의 부재 때문이다 : https://roka-in-yanggu.tistory.com/140

 

우리 삶이 힘든 이유는 철학 교육의 부재 때문이다

어느새 "힘들다."라는 말은 삶의 일부가 된 세상이다. 학생들은 입시로 힘들고, 청년들은 취업으로 힘들고, 그 위로는 먹고살기 힘들다. 힘들지 않은 사람을 찾기 어렵다. 즐거워 보이는 사람도

roka-in-yanggu.tistory.com

 

 

 

 

반응형